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mac 주소 확인 방법 알아보자

mac 주소 확인 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mac 주소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c 주소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ip 주소를 통해 인터넷 주소를 구분하곤 하는데요. mac 주소는 전자기기에 인터넷을 하기 위해 달려있는 장치인 랜 카드의 물리적 주소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ip 주소는 임의로 부여된 값이고, mac 주소는 어떤 랜 카드만의 고유한 물리적 주소 값이죠. 따라서 우리 집으로 들어오는 ip 주소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지만, 내 컴퓨터나 노트북 등만의 mac 주소는 바뀌지 않습니다. 


.



이러한 특징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여 어떤 작업을 할 때, 가끔씩 mac 주소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mac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키 + R 을 누르면 실행창이 나타납니다. cmd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ipconfig /all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컴퓨터에 연결된 인터넷에 대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이더엣 어댑터 이더넷 부분에 물리적 주소라는 항목에 나타난 주소가 바로 mac 주소입니다. 만약 노트북에 와이파이로 연결된 경우에는 무선 LAN 어댑터 Wi-Fi 라고 나타나 있는 항목을 찾아가시면 물리적 주소가 나타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mac 주소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