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알아보자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m 함수는 익숙한 함수입니다.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쉽게 짐작할 수 있는데요. sum함수는 단어 그대로 더하기 함수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sumif 함수는 조건에 맞으면 더하는 함수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sumif 함수를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까요? 이제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한 가계부를 임의로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리고 sumif 함수를 이용해서 교통비와 식비의 총합을 구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sumif 함수는 입력 인자로 range, criteria, sum_range가 들어갑니다. 아직 감이 잘 안올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위와 같이 range 부분에는 두 번째 인자인 criteria 부분에 들어갈 값들의 집합을 넣습니다. 여기서 criteria에 들어가는 인자가 바로 기준이 되는 인자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교통비를 구하기 위해서는 criteria에 다음과 같이 "교통비"가 들어가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인자로 교통비를 넣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지금 작성한 sumif 함수의 조건은 "교통비"가 되는 것 입니다. 세 번째에는 실제로 더해지는 값들의 집합을 넣습니다. 



위와 같이 실제로 더해지는 값들을 넣으면, "교통비" 조건을 만족하는 값들만 더해져서 다음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6200+2400+2400=11000으로 값이 잘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식비를 구한다면, 조건만 "식비"로 바꿔주면 되겠죠?




식비를 구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sumif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