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새 하드디스크 인식하는 방법(파티션 할당)

새 하드디스크 인식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새 하드디스크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가 최근에 컴퓨터 부품들을 구입해서 조립했는데요. SSD와 HDD 한개씩 구입했는데 하드디스크 인식이 바로 안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10인데, 윈도우7이나 윈도우8.1도 비슷하니 저처럼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된다면 새로운 하드디스크 인식하는 방법 한번 따라와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의 경우 윈도우키+S를 누르면 검색창이 나타나는데요. 컴퓨터 관리라고 입력하여 위와 같이 컴퓨터 관리 화면을 띄웁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나타나는데요. 저는 250GB의 SSD와 1TB의 HD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HDD의 경우 파티션 할당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디스크 1, 즉,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빗금쳐져있는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 클릭 합니다.


 

그러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크기를 지정하여 실제로는 하나의 디스크지만 컴퓨터에서 가상으로 2개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1TB이고 굳이 나눌 필요가 없어서 그냥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2TB이거나 그 이상의 하드디스크인 경우 1TB씩 나누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다음 과정은 드라이브 문자 할당 과정입니다. OS가 깔린 드라이브가 C드라이브인데요. 그 뒤부터 D, E 이렇게 순서대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드라이브를 포맷하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기존에 있던 것을 파일들을 지우는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파일 시스템을 바꾸는 과정도 있습니다. NTFS와 exFAT 등이 있는데요. 자세한 것은 제 블로그에 찾아보시면 관련 내용이 있기도 하고, 검색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보통 1TB 이상의 대용량의 경우 NTFS로 하시면 됩니다. 아마도 이미 파일 시스템이 NTFS일 것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이 볼륨을 포맷하지 않음을 선택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과정을 마치시면 저처럼 새로운 디스크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 하드디스크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