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DDNS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iptime DDNS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불과 두 달 전쯤에 간단한 웹 사이트를 만들어보면서 개인 서버 구축을 실현해보려고 했는데요. 그 때 DDNS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DDNS는 Dynamic Domain Name System의 약자입니다. 보통 집으로 연결되는 IP의 경우 고정IP가 아니라 몇 달에 한 번쯤은 바뀌는 IP입니다. 즉, 어떤 IP가 우리집 IP구나 하고 그 IP로 도메인을 정하게 되면 언젠가는 그 도메인으로 접속하려고 해도 접속이 안되는 것이죠. 왜냐하면 IP가 바뀌니까요. 이렇게 어떤 IP에 도메인을 씌워주는 것을 DNS(Domain Name System)이라고 하고, IP를 일정 간격마다 확인하면서 바뀐 IP에도 똑같은 도메인을 씌워주는 것을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라고 합니다.

.



그러면 DDNS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일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은 집에 있는 공유기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iptime 공유기의 경우에 대부분 DDNS 설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아무 추가 비용 없이 DDNS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개인 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또다른 방법은 인터넷회사에 전화해서 추가 비용을 내고 고정IP를 받는 것입니다. 그러면 굳이 DDNS를 할 필요 없이 DNS만 해도 외부에서 접속 가능한 자기만의 서버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그냥 돈내고 맘편하게 웹 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용도 들지 않고 가장 쉬운 방법인 iptime 공유기를 이용한 DDNS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먼저 192.168.0.1에 접속합니다. 자신의 iptime 공유기에 접속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관리도구를 선택한 후, 왼쪽 목록에서 고급설정 -> 특수기능 -> DDNS 설정을 클릭합니다.


위 그림처럼 접속하셨나요? 그러면 호스트이름, 사용자 ID, 사용자 암호를 차례로 입력하시고 추가를 누르시면 자신의 도메인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이름에는 example.iptime.org, 사용자 ID는 example@gmail.com, 암호는 123456 이런 식으로 입력하시면 example.iptime.org는 내 IP를 검사하면서 자동으로 갱신이 되는 DDNS가 됩니다. iptime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이다보니 호스트이름 끝에는 iptime.org로 끝나야 합니다.


이제 DDNS 설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원래라면 외부에서 example.iptime.org로 접속하면 내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아야하는데요. 근데 아마 안될겁니다. 왜냐하면 포트포워딩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포트포워딩이란 쉽게 설명해보면, 외부에서 랜선를 통해 어떤 신호가 들어오면 그건 가장 먼저 우리집의 공유기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공유기에는 한 개 이상의 전자기기들이 유무선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example.iptime.org라는 주소로 오긴 왔는데, 어디로 가야할지 목적지를 모르는 것입니다. 포트포워딩은 이 때 어디로 가라고 내부 IP주소를 정해놓는 것입니다. 만약 내 서버의 내부 IP주소가 192.168.0.2라면 example.iptime.org로 들어왔으면 목적지를 그 곳을 향할 수 있도록 공유기에서 내부적으로 192.168.0.2로 가라고 설정해 놓는 것입니다.


포트포워딩 설정에 관한 것은 제가 한 달 전쯤에 써놓은 글이 있는데요. 그 것을 참고하시면 될 것 입니다!
http://programmerchoo.tistory.com/2


지금까지 iptime 공유기를 이용한 DDNS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 손창민 2016.05.12 04:34

    dvr ip 설정을 해보려 하는데 대충은 알겠는데 dvr에 dvt포트와 web서버포트는
    뭘 넣는건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