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일상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8가지 알아보기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가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나서 사랑니를 뽑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마지막 어금니랑 비스듬하게 난 사랑니 사이에 틈이 생기고 이 부분은 칫솔질이 닿지 않아서 무조건 썩는데 그게 어금니로 옮겨가면 심각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2주 전쯤에 왼쪽 사랑니를 뽑았고 일주일 전에 실밥을 풀었고, 어제는 오른쪽 사랑니를 뽑았습니다. 똑바로 난 사랑니는 힘주어 흔들어 빼면 빠지지만 저처럼 비스듬하게 난 사랑니는 흔들어 빼면 옆에 어금니도 같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라가면서 빼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뽑을 때 이 자르는 소리가 정말 무섭습니다. 그래도 어제 오른쪽 사랑니까지 빼니 정말 홀가분하더라고요. 이제 무서운 건 끝난거죠!


저처럼 사랑니를 뽑으신 분들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병원에서 주의사항을 알려주지만 아무래도 불안한게 사실이죠. 지금부터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를 써보겠습니다.

1. 거즈를 2시간 이상 조금 힘을 주어 물고 있는다.



사랑니 발치 후에 피를 멎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뽑은 부위에 어느정도 압박이 가해져야 하는데요. 피가 멎을 수 있도록 거즈를 2시간 정도 물고 있다가 버려야합니다. 그리고 하루 이틀정도는 피가 조금씩 새어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오늘은 거의 멈췄는데 어제 자기 전까지 피가 조금씩 나더라고요.

2. 뜨거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제가 사랑니를 뽑은 곳에서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알려준 편은 아닌데요. 그래도 1번과 지금 2번은 꼭 말해주더라고요.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사랑니 발치한 곳에 데기라도 하면 회복이 늦어지겠죠?

3. 약을 병원에서 시키는대로 잘 먹는다.



이건 제가 직접 경험했는데 제가 처음에 왼쪽 사랑니를 뽑고 마취가 풀려도 고통이 별로 없더라고요. 그래서 다음 날은 그냥 약을 안 먹었는데요. 그날 저녁에 목까지 부어가지고 목감기 걸린 것처럼 침 삼킬 때마다 아팠습니다. 약 먹고 잤더니 바로 가라앉았는데요. 약을 안 먹으면 염증이 심해지고 고통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약을 시키는대로 잘 먹도록 합시다.

4. 술, 흡연은 하지 않는다.



당연한거죠? 회복이 느려지고 심한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많이 부으면 찜질을 해준다.



저는 별로 안 부어서 찜질같은 건 안했는데요. 볼이나 목 안쪽이 붓는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사랑니 발치 후 2일 정도까지는 냉찜질을 해주고 3일 후부터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따뜻한 찜질을 할 정도까지 붓거나 고통스럽진 않으실겁니다.

6. 마취가 풀리기 전에 식사하지 않는다.



마취가 풀리고 식사해야 하는 이유가 사랑니를 뽑으면 볼이 붓게되고 평소보다 볼을 깨물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마취가 덜 풀렸는데 그냥 식사를 하시면 볼을 깨물어도 아픈 줄도 모르겠죠? 꽤 중요한 사항입니다. 배고파도 마취가 풀리고 식사하셔야되요!

7. 피와 침은 삼킨다.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 몇 시간동안 피와 침이 많이 생기는데 이걸 그냥 삼켜주셔야 합니다. 피를 뱉는 경우 압력이 생겨서 피가 멎었다가도 다시 나올 수 있습니다. 피가 멎는데 방해되니 피와 침은 그냥 삼켜주세요.

8. 발치 부분을 피해서 양치질을 한다.



사랑니 뽑아서 좀 번거롭다고 양치질을 안하시면 안됩니다.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발치 부분을 피해서 양치를 하고 가글을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지금까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랑니 뽑을 때는 힘들고 뽑고 나서 1~2일 정도는 불편하지만 금새 지나가고 약만 잘 먹으면 아프지도 않으니 너무 겁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빠른 회복과 감염을 막기 위해서 위의 주의사항들을 지켜주시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