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IaaS, PaaS, SaaS란?

IaaS, PaaS, SaaS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에는 IaaS, PaaS, SaaS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과 같은 말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게 다양한 정보통신기술 자원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유적으로 구름에 있는 대규모의 컴퓨터 자원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만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2006년에는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가 출시되었는데요. 아마존 웹서비스는 IaaS, PaaS, SaaS 중에 IaaS에 해당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제 IaaS, PaaS, SaaS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출처 : http://knowledgeblob.com/technology/cloud-computing-levels-iaas-paas-saas-and-deployment-models-public-private-hybrid/


먼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서버나 스토리지 같은 하드웨어 자원만을 임대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합니다. Infrastructure를 가상의 환경에서 편리하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HaaS(Hardware as a Service)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자원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것처럼 사용자가 관리해야 하는 영역이 비교적 넓습니다. 이 유형의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은 AWS(아마존 웹서비스)입니다. 현재 세계 1위의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이며 대형 IT 기업들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도 사용할 수 있는데 회원가입할 때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신용카드와 전화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하기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어떻게보면 가장 이상적인 서비스인데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고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면 됩니다.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과 개발에 필요한 API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상당부분 줄어듭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Force.com(세일즈포스닷컴), 구글 앱 엔진(구글)등이 있습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합니다. 어플리케이션까지의 모든 영역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는데 우리가 흔히 쓰는 네이버 메일, G메일,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Dropbox 등이 SaaS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들인 IaaS, PaaS, Saa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