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윈도우10 노트북 듀얼 모니터 설정 및 연결하기

윈도우10 노트북 듀얼 모니터 설정 및 연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설정 및 연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제가 노트북을 듀얼 모니터로 쓴지 이제 두 달 정도 된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노트북 모니터로만 했는데 쓰면서 점점 답답해지더라구요. 돈이 없어서 그동안은 못 샀지만 드디어 모니터를 장만하고 정말 편하게 듀얼 모니터를 쓰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윈도우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듀얼 모니터를 연결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저는 노트북에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하는 것이지만 데스크톱 PC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듀얼 모니터를 위해서는 모니터를 구입하셔야겠죠. 그리고 모니터보다 중요한 것이 케이블입니다! 모니터를 노트북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는 케이블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모니터를 살 때 DVI-HDMI 케이블을 주더라고요. 최근에 나오는 모니터들은 크기와 화질이 높아지면서 HDMI 케이블을 이용한 전송을 할 것인데요. 하지만, 노트북에는 DVI 케이블을 꽂는 곳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 쪽이 HDMI 케이블, 아래 하얀색이 DVI 케이블 입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은 이 것을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모니터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하고, 노트북에 연결하려고 봤더니 DVI 케이블을 꽂는 것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HDMI-HDMI 케이블을 따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둘 다 암이 아닌 수 케이블로 구입하셔야 하구요. 그리고 케이블을 구입하시기 전에 자신의 노트북과 모니터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확인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노트북을 보면 위의 사진처럼 HDMI라고 써져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이곳이 HDMI 케이블을 꽂는 곳 인데요. 한번 꽂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렇게 연결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리고 모니터에도 HDMI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전원도 연결해야겠죠?


이제 연결은 모두 끝났는데요. 간단한 설정을 거치면 바로 윈도우 10에서 노트북으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먼저 노트북의 입력 모드를 HDMI로 바꿔줘야 합니다. 모니터 제품마다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리고 설정을 해줍니다.
오른쪽 클릭 -> 그래픽 옵션 -> 출력 대상 -> 확장 데스크탑 -> 내장 디스플레이+디지털TV 선택합니다.
이런 경우 주 디스플레이가 노트북의 내장 디스플레이가 되고, 우리가 새로 연결하는 모니터가 확장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만약 디지털 TV+내장 디스플레이를 선택하시면 구입한 모니터가 주 디스플레이, 노트북의 내장 모니터가 확장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쉽게 말해서 모니터의 위치에 맞게 왼쪽 + 오른쪽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러면 끝! 이대로 듀얼 모니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위에 처럼 한쪽에는 드라마나 영화, 예능프로를 틀어놓고 웹서핑을 할 수도 있고요. 아니면 무슨 일을 할 때도 정말 효율적으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얼른 설정해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