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M(google cloud messaging)을 이용한 푸쉬서비스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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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GCM(Google Cloud Messaging)을 이용하여 푸쉬를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푸쉬 서비스에 대한 안내는 https://developers.google.com/cloud-messaging/ 이 곳을 참고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프로젝트의 생성과 나의 앱(프로젝트)에서 푸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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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New->New Project 선택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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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Application name, Company Domain, Project location을 정하고 Next를 누릅니다. Package name이 Application name과 Company Domain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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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ne and Tablet을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4.0.3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97.3%의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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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푸쉬 메세지 예제를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Blank Activity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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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값으로 해도 되고 원하는 이름들을 넣어도 됩니다. 설정을 완료하면 Finish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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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가 만들어졌습니다!

2.



GCM 서비스를 내가 만든 앱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방금 만든 프로젝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cloud-messaging/ 이 곳으로 이동하면, 프로젝트를 등록할 수도 있고 GCM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다만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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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페이지로 이동하면 try it on android와 try it on ios가 있습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에서 진행할 것이므로 try it on android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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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신 부분은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이미 만든 상태이므로 add Cloud Messaging to your existing app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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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셔도 됩니다. 밑으로 내리다보면 Get a configuration file이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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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만들었던 프로젝트 명을 입력합니다. package name도 입력합니다. continue to Choose and configure services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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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으로 등록이 된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Enable google cloud messaging을 선택하여 활성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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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 되고 서버 API키Sender ID가 나옵니다. 우선 무시하고 아래로 내리다보면 다음 그림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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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inue to generate configuration files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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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꼭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설명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다운로드 받아서 우리가 설치한 프로젝트 폴더의 /app 안에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Server API Key와 Sender ID도 기억해두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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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폴더의 app폴더에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복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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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직접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Project idproject number 등의 정보들이 있습니다.

다음 글부터 본격적으로 서버와 통신해서 디바이스 토큰을 얻어올 수 있는 앱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https://developers.google.com/cloud-messaging/ 에서도 영어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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