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SKT ThingPlug

ThingPlug Starter Kit 사용하기

ThingPlug Starter kit(씽플러그 스타터킷) 사용하기



Starter Kit은 ThingPlug oneM2M API를 이용하여 IoT 서비스를 제작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을 구현해둔 프로젝트입니다. 스타터킷을 직접 내려받아 실행해보는 과정을 통해 oneM2M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구현하는 기본적인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타터킷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oneM2M 표준 API를 탑재한 ThingPlug 서버
  • IoT 장치
  • 제어 에플리케이션


ThingPlug에는 oneM2M 표준 API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IoT 서비스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부분은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oT 장치에서 다양한 센서를 통해 측정한 결과를 ThingPlug 서버에 보냅니다. 미리 정의된 제어 명령이 있는 경우에 그 명령을 받을 경우 설정된 작업을 수행합니다.

.







1.



Starter Kit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IoT 장치가 하나 필요합니다. 하지만 Starter Kit에서는 가상 device를 만들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합니다.(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센서정보를 얻어올 수 있는 장치라면 어떠한 장치라도 가능) 왜냐하면, ThingPlug에서 REST API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스타터킷은 Node.js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Node.js에 대한 설명은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설치, 사용방법 등은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스타터킷을 이용하기 위해서 ThingPlug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https://sandbox.sktiot.com/ 이 곳으로 가서 회원가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Starter Kit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HTTP에 체크를 해야합니다. 개발자에도 체크를 하고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나중에 TCP를 이용하시려면 ID를 따로 하나 더 만드시면 됩니다.






2.



https://github.com/SKT-ThingPlug/thingplug-starter-kit
위의 링크는 Starter Kit의 github입니다. clone을 내려받습니다.



혹시 git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은 제 글을 참고하세요!






복사된 폴더를 보면 몇 가지 주요 코드들이 있습니다.



device.js

  • IoT 장치에서 구동되는 코드입니다. Node.js로 구현되어 있어 Node.js가 실행 가능한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합니다.


application.js

  • 제어 에플리케이션에서 구동되는 코드입니다. 웹이나 모바일 앱이 해당합니다.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보여주거나 사용자로부터 어떠한 명령을 받아 ThingPlug를 통해 실제 장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Config.js_sample

  • 개발자 인증키와 디바이스 ID 등 스타터킷 실행에 앞서 필요한 환경 값을 지정하는 예시입니다.





github에서 내려받은 Starter Kit 폴더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 후 npm install 명령어를 입력해서 dependency를 설치해야합니다. 그에 대한 정보는 package.json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3.



config.js_sample 파일을 복사하여 config.js를 만듭니다. config.js에 있는 주석에 따라 내용을 알맞게 변경하면 됩니다. 변경해야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uKey : thingplug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 있는 사용자 인증키
ID : 끝에 010으로 시작하는 부분을 나의 휴대폰 번호로 변경(다른 사람들과 구분하기 위함)
passCode : 생년월일 사용 권장



위의 세 가지는 반드시 수정해야 합니다.

ID가 의미하는 것은 IoT 장치를 ThingPlug에서 구분하기 위해서 디바이스마다 부여되는 주민등록번호 같은 것입니다. passCode는 이 장치에 대한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가 없어서 다른 사람이 내 장치를 사용하면 안되겠죠?






4.



터미널에서 node device.js 를 입력하여 IoT 장치를 실행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와 같은 실행 결과가 나타난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5.



Starter Kit에서 가상의 IoT 장치가 아닌 실제 device를 사용한다면 ThingPlug의 내 계정에서 장치를 등록해야합니다. config.js의 ID와 passCode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Starter Kit인 경우 아래의 창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제 application.js를 실행해보겠습니다. device.js는 종료하지 않고 켜놓은 상태에서
새로운 터미널을 열어서 node application.js 명령어를 통해 실행시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러면 application.js에서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device.js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 코드를 바탕으로 이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hingPlug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programmer > SKT ThingPlu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T IoT 플랫폼 - ThingPlug  (0) 2016.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