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 알아보자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쇼핑을 하거나 민원 문서를 조회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하는 등 여러가지 일을 할 때, 자신을 인증하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를 삭제해야 할 때도 있죠.

.



그래서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삭제하는 방법은 먼저 공인인증서가 있는 폴더로 가서 삭제해도 됩니다. 하지만, 인증서가 완전히 삭제된 것이 아닙니다. 안전하지 않다는 것인데요.


안전하게 삭제하기 위해서는 은행 인터넷뱅킹 페이지에서 인증서를 삭제해야 비교적 안전한 방법입니다.


저는 외환은행 인터넷 뱅킹에 들어가서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근데 다른 은행들도 거의 절차가 비슷하기 때문에 따라하시는데 별로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먼저 은행 인터넷 뱅킹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로그인 화면으로 가시면 위와 같은 비슷한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러면 위와 같이 PC에 있는 공인인증서가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 삭제 버튼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정말로 삭제할까요? 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공인인증서를 삭제하는 것과 폐기하는 것은 다릅니다. 공인인증서를 삭제하는 건, 인증서 파일만 삭제하는 것이고 폐기하는 건 그 인증서를 아예 못 쓰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PC에서 인증서가 있고 그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해놓은 경우에, PC에서 공인인증서 삭제를 하면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만 삭제될 뿐, 스마트폰에 있는 인증서는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공인인증서 폐기 절차를 진행하시게 되면, 스마트폰에 있는 그 폐기한 공인인증서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삭제하는 법만 알아볼텐데요. 를 누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삭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