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포맷 형식(FAT32, NTFS, exFAT), 포맷 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USB 포맷 형식(FAT32, NTFS, exFA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USB 포맷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텐데요.


FAT32, NTFS, exFAT는 파일 시스템으로 USB 플래시 메모리 저장장치뿐 만 아니라 하드디스크 같은 각각의 드라이브(파티션) 모두 이러한 포맷형식을 가집니다. 그러면 제가 가지고 있는 드라이브들의 포맷 형식을 살펴보며 그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저는 노트북을 사용하는데요. 128GB의 SSD, 256GB의 외장 하드를 저장장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8GB의 작은 USB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는데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의 사진은 제 노트북의 SSD 저장장치의 속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이 NTFS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번엔 저의 외장 하드의 속성인데요. 마찬가지로 NTFS의 포맷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의 사진은 저의 USB 플래시 메모리입니다. 그런데 이건 포맷 형식이 FAT32입니다.


그러면 왜 어떤 저장장치의 파일 시스템은 NTFS이고 어떤 것은 FAT32일까요? 이제부터 각 파일 시스템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NTFS는 NT file system의 약어로 옛날에는 서버용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위해 사용되어온 파일 시스템입니다. 대용량의 파일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안정적인 보안, 복구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집에서 쓰는 개인 컴퓨터에도 많은 용량의 저장장치가 사용되게 되면서 윈도우xp 이후부터 개인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128GB의 SSD와 256GB의 HDD가 포맷형식을 NTFS로 되어 있는 것은 이러한 이유때문입니다.


반대로 FAT32는 file allocation table 32의 약어로 FAT16이후에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나름 많은 용량을 지원했던 파일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4GB 이상의 파일 저장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운영 방식이 단순하기 때문에 크기가 작은 프로그램을 읽기, 쓰기를 할 때는 오히려 NTFS보다 빠른 속도를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저의 8GB USB 디스크처럼 저용량의 저장장치에서 성능이 뛰어납니다.


FAT 방식 중에 하나로 FAT32이후에 나온 것이 exFAT(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입니다. exFAT는 또다른 말로 FAT64이며, 4GB이상의 파일도 쓰기, 읽기를 할 수 있으며, NTFS보다 가볍습니다(포맷형식만으로 차지하는 용량이 NTFS가 더 큼). exFAT는 아무래도 서버에서 사용되던 NTFS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파일을 저장하는데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NTFS보다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것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exFAT로 되어있는 것을 NTFS로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8GB USB 플래시 메모리에 4GB이상의 파일을 넣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FAT32에서 NTFS 또는 exFAT으로 포맷 형식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의 사진처럼 USB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포맷을 누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파일 시스템에서 NTFS 또는 exFAT를 선택하고 시작을 누릅니다. (기존의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니 중요한 파일은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포맷이 완료되고 속성을 확인해보시면 파일 시스템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4GB이상의 파일도 읽고 쓰기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대용량 저장장치의 포맷 형식이 NTFS나 exFAT로 되어 있는데 굳이, FAT32로 바꾸거나 다른 것으로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충분히 안정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USB 저장장치 포함해서 저장장치들의 포맷형식들에 대해 알아보고 포맷 형식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