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유용한 기능들, 단축키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0의 유용한 기능들과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이 작년에 무료 업그레이드 될 때만 해도 이런저런 말이 많았는데, 저는 오히려 윈도우8을 쓸 때보다 훨씬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윈도우8을 쓸 때는 오류가 있어서 레포트 같은 것을 워드를 사용해서 쓰고 있으면 갑자기 멈추거나 엄청난 딜레이가 걸리는 현상도 있었죠. 물론 당시에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됐지만 몇 달 정도 원인도 모르고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윈도우10이 나왔을 때 반가웠고, 바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또한, 윈도우10의 기능들, 단축키를 조금 활용하게 되었는데요.

.



이제 유용한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첫 번째 기능은 화면 분할 기능입니다. 요즘은 듀얼모니터를 쓰면서 화면이 넉넉해졌지만 예전에 노트북만 사용할 때는 이 기능은 거의 필수로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윈도우키+방향키로 화면을 분할할 수 있는데요. 위의 그림은 좌우로 2분할된 상태이고 윈도우10에서는 창문 모양으로 최대 4분할까지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창을 좁은 화면에서 왔다갔다하는 것보다 화면을 분할해서 일의 효율을 훨씬 높일 수 있었습니다.

2.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두 번째는 가상 데스크탑 기능입니다. 하나의 화면에서 마치 새로운 컴퓨터를 만든 것처럼 가상의 화면을 띄웁니다.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가 잠시 웹 서핑을 하고 싶을 때 기존의 것들을 냅두고 다른 깨끗한 화면으로 가서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윈도우키+tap을 누르면 위의 화면처럼 작업 보기화면으로 전환되며 우측 아래에 새 데스크톱을 누르면 데스크톱 2, 데스크톱 3 … 이런식으로 새로운 가상의 데스크톱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Ctrl+윈도우키+D를 누르면 가상 데스크탑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화면을 전환하고 싶다면 Ctrl+윈도우키+좌우방향키를 누르면 데스크탑이 빠르게 바뀌게 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의 그림처럼 가상 데스크톱2로 넘어간 경우 아무 작업도 실행되고 있지 않은 새로운 데스크톱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3.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저처럼 노트북을 쓰는 경우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쓸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윈도우키+A를 누르면 화면의 오른쪽에 위와 같이 알림 센터가 나타나게 되며 아래에는 필요에 의해 간간히 사용하게 되는 비행기모드, 블루투스, 밝기조절 등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4.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윈도우키+S를 통해 검색창을 띄워 내가 실행하고자 하는 앱을 찾아줍니다. 꽤 정확도가 높으며 웹 검색을 하고싶지 않다면 설정에서 꺼놓을 수도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윈도우키+I를 통해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심플한 화면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Ctrl+Alt+방향키를 통해 모니터를 세로, 가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한 눈에 길게 보고 싶을 때나 유튜브나 동영상 파일이 세로로 길게 되어있을 경우 등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유용한 경우가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옆으로 세워놓고 키보드만 연결하면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자주 사용하는 편인 윈도우10의 기능들과 단축키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good 2016.03.13 23:57

    감사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과 데스크탑 이용중에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