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2 파이카메라 연결 및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라즈베리파이2에서 파이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최종 목적은 드론에서 촬영한 영상을 컴퓨터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거나, 아니면 V4L2와 openCV를 이용해서 더 복잡한 기능을 추가해보려고 합니다.

파이카메라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5 megapixel resolution, with afixed focus lens onboard
  • The camera is capable of 2592 * 1944 pixel static images
  • Supports 1080p30, 720p60 and 640x480p60/90 video
  • Utilises the dedicated CSI interface which is capable of extremely high data rates



이번 글에서는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파이카메라를 연결하는 방법과 간단한 사용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카메라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저 부분에 연결하면 되는데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저기에 뚜껑처럼 되어있는 부분을 위의 사진처럼 열어야 합니다. 그리고 파이카메라를 연결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 뒤에 파이카메라의 선을 물어준다고 생각하고 뚜껑을 닫아주셔야 합니다. 꽉 물리면서 닫힌다면 연결이 잘 이루어진 것입니다.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라즈베리파이2는 기본적으로 Enable로 되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설정이 안되있거나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sudo raspi-config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Enable Camera를 선택하신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명령어로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raspistill



위의 명령어로 사진촬영이 가능하며

raspistill -o example.jpg



이와 같은 옵션으로 파일 명 지정이 가능합니다.

raspivid



동영상 촬영 명령어입니다. 기본값은 5초 촬영입니다.

raspivid -t 10000



위와 같이 시간을 정할 수 있으며 10초 촬영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o 옵션으로 파일 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me-lapse는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사진을 촬영해서 동영상을 구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몇 가지 셸 명령이 있고, 파이썬을 통해 카메라 모듈을 제어할 수 있는데 python-picamera 라이브러리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라즈비안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파이카메라를 라즈베리파이2에 연결하고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원격 cctv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