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대에서 보안의 중요성



사물인터넷의 발전은 여러 기술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지만, 어설픈 기술들은 범죄에 악용될 수 있습니다.


.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해커 툴에 따른 비용 및 수익 결과 비교. 카스퍼스키랩 제공



위의 그림은 카스퍼스키랩에서 제공한 해커 툴에 따른 비용 및 수익 결과 비교 그림입니다. 말 그대로 해커들이 투자 대비 얼마나 수익을 거둬들이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운데 기계같은 것들이 해킹 툴이고 왼쪽이 투자 품목, 오른쪽이 수익입니다. 무서운 점은 해킹을 잘모르는 사람들도 범죄를 저지를 마음이 있다면 해킹 툴을 가운데 나와있는 가격처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조금 다른 이야기입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에 맞추어 금전적인 피해도 있을 수 있지만, 더욱 무서운 범죄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9살 때, 뉴스에서 9.11테러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정말 끔찍한 테러였는데 누가 이런 상황을 상상이나 했을까요?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다방면에서 생각치도 못한 범죄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trast security의 CTO 제프 윌리엄은 ‘사물을 연결하는’ 새로운 열풍은 보안 측면에서 매우 조잡한 방식의 엔지니어링을 조장하고 있다”며, “이는 사물인터넷을 매우 취약하게 만들었다. 마치 10년 전 웹 애플리케이션의 방식과도 유사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RSA의 보안 아키텍트 총괄 라미시 놀즈 또한 윌리엄과 비슷한 의견으로, “범죄자들이 의료 기기를 해킹해 피해자를 협박하는 새로운 방식의 수법이 늘어날 수 있다”며, “언제 첫 번째 살인이 일어나느냐의 문제일 뿐, 이와 시나리오는 이미 예고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생명 유지 장치를 해킹해서 죽이겠다고 협박을 하거나, 드론 등의 비행물에 폭발물을 매달아 조종하는 범죄자를 상상해보면, 이 것보다 더 끔찍한 일이 충분히 발생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통, 통신, 건설, 전기, 가전, 에너지, 의료 등 많은 산업은 사물인터넷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서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이리저리 손을 뻗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산업이 정체되고 있는 요즘, 사물인터넷은 기업들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보안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완벽한 보안을 할 수 없더라도 최대한의 보안을 통해 최소의 피해를 입어야 합니다. 어설프지 않은 강력한 보안으로 사물인터넷이 범죄로 악용되지 않는 미래를 꿈 꿉니다.

'programmer >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T 시대에서 보안의 중요성  (0) 2016.01.27
IoT(사물인터넷)  (0) 2016.01.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