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일상

i.e. 뜻, e.g. , etc 뜻, vice versa 알아보기

i.e. 뜻, e.g. , etc 뜻, vice versa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i.e. 뜻, etc의 뜻, vice versa의 뜻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


1. i.e.



i.e.는 대학교 수학관련 전공책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볼 때마다 까먹습니다. 그래서 한 번 정리하면서 적어두려고 합니다. i.e. 는 id est(이드 에스트)라는 라틴어의 약자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that is 이며, 우리말로 번역하면 즉, 다시 말하면이라는 뜻입니다.

2. e.g.



e.g.는 영어로는 for example이며, exempli gratia(이그잼플리 그라티아)라는 라틴어의 약자라고 합니다. 우리 말로는 예를 들어, 입니다.

3. etc



etc는 우리말로 등, 기타라는 뜻으로 마찬가지로 Et cetera라는 라틴어의 약자라고 합니다. 역시나 자주 보이는 약자입니다.

4. vice versa



vice versa도 라틴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the other way around이고, 우리말로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반대로, 역으로도 같음 이런 뜻입니다. 잘 감이 안오시죠? 자주 보는 것 같은대도 볼 때마다 까먹는 영어인 것 같습니다. 예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I show them everything I do and vice versa.


나는 그들에게 모든 것을 보여주었고, vice versa 했다.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는 뜻을 생각해봅시다. 다음과 같이 해석하면 됩니다.


나는 그들에게 모든 것을 보여주었고, 그들도 나에게 모든 것을 보여주었다.


저도 공부하면서 쓰네요. 기억해둡시다!


지금까지 i.e. 뜻, e.g. 뜻, etc 뜻, vice versa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