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Git 사용법

쉬운 Git 사용법 - 1 (Git 설치)

버전 관리 시스템(VCS)



Git



1.

.




버전이란 무엇일까요? 네이버 국어사전을 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버전 : 어떤 소프트웨어가 몇 번 개정되었는지를 나타내는 번호. 보통 소프트웨어가 처음 출시될 때 버전이 1.0이고, 추후 기존의 기능이 보완되거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 버전을 올린다.



말 그대로 어떤 소프트웨어가 의미있는 변화를 했을 때, 변화하기 전의 파일과 구분되도록 번호를 바꿔주는 것입니다. 번호가 높을수록 더 많은 수정과 변화가 있었다는 말이겠죠.

버전 관리 시스템은 이러한 변화를 관리합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Git이 있습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우리는 어떤 소스코드로 이루어진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고, 어떤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있거나, 어떤 문서를 공들여 작성한 경험이 있다면 분명 같은 파일을 두 개 이상 만든 경험이 있을겁니다. 조금 다른 내용으로 작업을 한다든지, 아니면 편집 전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라든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코드의 양이나 문서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버전을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알게 모르게 느끼고 있었을겁니다. 다만 그런게 있는지 몰랐을 뿐이죠.

저도 지난 학기에 verilog를 하면서 디지털 시계를 구현하고 여러가지 기능을 넣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요. 처음에 test1로 시작했던 파일 이름은 어느새 test9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게 실행이 될지 안될지 모르니 원래 되던거는 놔두고 코드를 복사해서 새로운 파일을 만들고 실험해보고, 이런 작업의 반복이었죠. 그래서 원치 않게 작업한 결과를 다 잃어버리기도 하고 되던 파일이 안되기도 하고 코드가 길어질수록 뒤죽박죽 햇갈리고 그러더군요.

Git이라는 게 있는 건 알고 있었지만, 명령어를 사용하다보니 사용법이 은근 어려워서 학기 중에는 건들지 못했었습니다. 요즘에 공부를 하면서 기본적으로 알게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Git을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먼저 Git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git-scm.com/ 으로 가셔서 downloads for windows를 누르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따로 설정할건 없구요. default 설정값으로 계속 next 누르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git을 설치하면 git bash라는 파일이 생깁니다. 실행시켜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git이라고 치고 enter를 누르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잘 설치된 것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3.



이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git repository라는 것이 있는데요. 말그대로 git 저장소입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저장하는 곳이죠. 이 저장소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git은 파일을 변경 이력 별로 구분되어 저장을 합니다. 즉, 버전 별로 구분이 되어 저장되어 우리는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죠.

저장소는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가 있습니다. local 저장소는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 원격 저장소는 구글드라이브나 네이버 클라우드처럼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해 저장하는 것 입니다.

여러가지 중에 Github를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장소 별로 저장을 할 수 있고 모든 변경사항을 기록하며, 여러 사람이 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private하게 진행을 하려면 돈을 내야합니다. 모든 코드가 공개된다는 조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github.com/ 에서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따로 설치할 건 없습니다.



4.



git에서 commit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변경이 있을 때, commit을 눌러줘야지 저장소에 버전 별로 저장이 됩니다.

그러면 어떤 프로젝트가 진행되다가 다시 돌아가고 싶을 때, commit을 눌러줬던 타이밍에 발자국이 남아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그 곳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죠.

또한 commit을 누를 때마다 메세지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메세지는 꼭 알아볼수있도록 해야지 나중에 편하고, 다른 사람이 보기 편하겠죠? 변경 사항을 메세지로 적어주면 됩니다. git에서 권장하는 메세지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째 줄 : 커밋 내의 변경 내용을 요약
2번째 줄 : 빈 칸
3번째 줄 : 변경한 이유



5.



Git의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명령어로 Git을 사용하는 것보다 편리한 GUI 환경에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GUI환경을 위해 SourceTree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보겠습니다.

https://www.sourcetreeapp.com/ 으로 가서 Download SourceTree Free를 누르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제 다음 글부터 SourceTree를 이용하여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고 차근차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