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컴퓨터 정보

f.lux 사용법 5분 해결

f.lux 사용법 5분 해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인 f.lux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lux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법이라고 하기도 뭐하고 초기에 자신에 맞는 설정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먼저 블루라이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우리가 항상 보게되는 스마트폰이나 tv, 모니터의 디스플레이에서는 빛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 파란 계열의 광원 즉, 블루라이트는 여드름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장시간 눈으로 보게되면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망막이나 수정체에 손상을 입힌다고하니 주의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필터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요. PC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f.lux입니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234&categoryId=


f.lux는 위의 웹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f.lux를 설치한 후, 실행시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실행시키면 위의 창을 만나게 됩니다. 오른쪽 위의 Settings를 누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셋팅 창으로 넘어갔나요? 오른쪽에 있는 change를 누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러면 도시를 설정하라고 나옵니다. Seoul로 적고 Search 누르고 OK 누르시면 됩니다. 어차피 그리니치 표준시를 기준으로 어느 지역에 사는지 설정하기 위한 것이니, 서울이 아닌 지역에 살아도 서울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한국은 모든 지역이 같은 시간이니까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제 위의 그림에서 빨간 박스와 초록 박스를 조절하시면 되는데요. 빨간 박스 스위치를 조절하시면 낮 시간에 어느 정도의 필터를 적용할건지 정하게 되고요. 초록 박스 스위치는 밤 시간에 필터 강도를 조절합니다. 참고로 저는 둘다 가장 강하게 하고 사용합니다.


설정을 모두 끝냈다면 오른쪽 위의 Done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낮 시간에는 설정한만큼의 필터가 적용되고 저녁이 되면 마찬가지로 설정한만큼의 필터가 적용됩니다.


저는 f.lux를 사용하기 전에는 컴퓨터를 2~3시간만 해도 눈이 피로하고 힘들었는데요. f.lux를 사용한 이후로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종일 컴퓨터를 해도 눈이 피로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f.lux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