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Java

Java 환경변수 설정하는 방법 알아보자

Java 환경변수 설정하는 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Java 환경변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Java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이유는 Java를 해당 폴더가 아니더라도 실행할 수 있도록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notepad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실제로 notepad가 있는 C:\Windows\System32에서 notepad를 실행하지 않아도 바로 notepad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와 비슷하게 Java를 환경변수로 설정함으로써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Java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JDK를 설치하게 되면 jre는 자동으로 환경변수 path 설정이 되지만, jdk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내 PC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의 창이 나타나는데요.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은 JAVA_HOME 변수 값은 위와 같이 설치된 경로를 설정합니다. JDK를 설치할 때 특별히 경로를 조정한게 아니라면 위와 같은 경로일 것입니다. 


.



JDK의 버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대로 하지 말고 디렉터리 찾아보기 버튼을 누르셔서 직접 경로를 찾아가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시스템 변수에서 Path 변수를 찾아 편집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오른쪽에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JAVA_HOME%\bin 을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Path에 아까 만든 JAVA_HOME 경로의 bin 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은 CLASSPATH 변수 값은 %JAVA_HOME%\lib을 입력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JAVA 환경 변수 설정을 위한 모든 과정이 끝났는데요. 마지막으로 환경 변수가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봅시다.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위와 같이 java -version입력하고, javac -version을 입력하여 버전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해봅니다.


제대로 나온다면 환경 변수가 제대로 설정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Java 환경변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